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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설문 조사결과 안내




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설문 조사결과


◈ 연수구청의 각종 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 측정을 통하여 현재의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함.

1. 조사개요

○ 조사지역 : 인천광역시 연수구

○ 표본규모 : 연수구민 331명 (남성: 73명, 여성 258명)

○ 표본추출방법 : 인구비례 층화추출법에 의한 무작위표집
○ 조사방법 : 면접설문조사

○ 조사기관 : 연수구청 기획감사실 혁신분권팀, 2008 정책기획단

○ 조사기간 : 2004.10.20~ 2004.12.20


2. 조사결과 총괄 분석
※ 만족도 5 기준 (4: 만족, 3: 보통) 전체만족도 평균 3.18로 보통에 해당됨.


































































































































서비스분야



세부서비스(사업)



만족비율(%)



불만비율(%)




만족도(5)




민원행정분야



민원실 환경



58.9



2.7




3.71



업무처리의 신속성



45.9



9.4



3.41



공무원의 친절도



38.0



13.2



3.27



공무원의 청렴성



26.6



19.9



3.06



평균



42.4



11.3



3.36




건설교통
행정분야



가로등 시설관리



27.5



17.9




3.11



교통시설 정비



27.2



19.0



3.08



버스정류장 시설정비



21.2



28.1



2.90



평균



25.3



21.7



3.03




도시환경
행정분야



도로청결



38.6



13.3




3.28



재활용품분리수거



27.9



34.2



2.91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26.0



36.9



2.82



주택가 청결



16.9



37.5



2.73



평균



27.4



30.5



2.94




문화체육
행정분야



연수금요예술무대



41.3



8.6




3.40



주민자치센터 운영



39.6



9.3



3.40



청소년관련 문화행사



37.9



4.8



3.39



평균



39.6



7.6



3.40




전체평균



33.7



17.8




3.18




3. 시사점 및 개선방향

□ 민원행정 분야
○ 창구직원의 행정서비스 제공 및 전화응대시 주민만족도 높이기 위해 친절교육이 필요함.
○ 공무원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행정윤리의식 고양 등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 있음.


□ 건설교통행정 분야
○ 버스정류장 시설관리 만족도는 28.1%가 불만이라고 응답해 약 3명중 1명 꼴로 불만족을 느끼고 있어,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 필요.

○ 2004년 2월말 기준 연수구 인구통계(84,612세대 255,998명)와 승용차 보유대 수(61,526대)를 감안할 때, 불만율이 높은 편임.












도로교통 환경개선을 위한 우선사업



1. 불법 주정차 단속



2. 주택가 주차공간 확충




□ 도시환경행정 분야

○ 주택가 청결, 재활용품 및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불만이 매우 높으므로 대책이 필요.

→거주지역별로는 선학동(화장실), 동춘동과 선학동(식수대), 청학동(조경수) 관리 요망.
















집중관리 요망 공원시설



우선순위 1



우선순위 2



우선순위 3



화장실



식수대



운동시설




□ 문화체육행정 분야

○ 문화체육행정에 대한 만족율은 높으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으므로 행사의 질적 향상 노력이 요망됨.

○ 응답자의 약 17%가 문화체육 행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으며, 또한 평생학습센터에 관해서 모르고 있는 사람이 응답자의 72.8%에 달하므로 효육적 홍보전략의 수립 필요.
○ 주민자치센터 운영시 엄격한 강사선정, 프로그램의 다양화 노력이 요망됨.













연수금요예술무대
응답자의 16.9% 금요예술무대 모른다고 응답

주민자치센터 운영
응답자의 12.4% 주민자치센터 이용이 전혀 없음

청소년관련 문화행사
응답자의 17.2% 청소년관련 문화행사 내용 모름



□ 사회복지행정 분야

※ 만족도 측정을 생략하고 현재 및 향후 주요 사업에 관한 측정을 함.
○ 보건소 보건의료 서비스의 다양성을 홍보할 필요 있음.

○ 지역별로는 동춘동(노인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사업),

선학동(노인복지, 장애인복지사업), 청학동과 옥련동(빈공층생활보호사업),
연수동(아동복지사업) 가장 중요한 사항이 복지 서비스라고 인식



























세부서비스(사업)



우선순위 1



우선순위 2



우선순위 3




가장 중요한 복지서비스



빈곤층 생활보호



노인복지사업



장애인 및 청소년 복지사업




보건소의 주요사업



예방접종



건강검진



치매예방 및 관리




보건소의 물리치료 또는 한방진료실 운영



긍정적 기대비율 : 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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